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식회사 한국디아이씨

닫기

공지사항

PFAS 프리와 고성능을 양립한 자동차(EV) 윤활유용 소포제 개발

관리자 2024-02-20 조회수 139

- 기존 PFAS계 소포제 이상의 높은 소포성, 열안정성, 뛰어난 내구성(전단 안정성)을 실현 - 



DIC 주식회사(본사:도쿄도 주오구, 사장집행임원:이케다 히사시, 이하 ‘당사’)는, PFAS* 프리와 고성능을 양립한 자동차(EV) 윤활유용 소포제(이하 ‘소포제’)를 개발했습니다. 본 개발품은, 지금까지 PFAS 프리 제품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높은 소포성과 열안정성, 뛰어난 내구성(전단 안정성*)을 갖는 것이 특징입니다. 향후 제품 라인업을 확충하여 일본이나 미국, 유럽 지역의 자동차(EV) 윤활유 메이커로 판매를 확대해 나갈 전망이며, 2030년에는 매출 20억 엔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 PFAS: 유기불소화합물(퍼플루오로알킬화합물, 폴리플루오로알킬화합물)의 총칭

* 전단 안정성 : 기계 작동 시, 부품의 접촉이나 회전 등의 부하로 발생하는 윤활유 화학구조의 변화에 대한 내성



ー 개발 배경


 PFAS는 최근 환경에 대한 잠재적 리스크로 인해 유럽을 중심으로 규제의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Sustainable 요구에 대한 선행적인 대응으로서 PFAS의 대체품의 개발에 착수하여, 2023년 8월에는 PFAS 프리이며 또한 PFAS계와 동등 레벨의 고성능 계면활성제 ‘MEGAFACEⓇ EFS 시리즈’의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현재 디스플레이, 반도체, 자동차, 도료 등의 광범위한 용도에 있어 기존 제품의 대체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를 잇는 제 2탄의 PFAS 프리 제품으로서 자동차(EV)용 윤활유용 소포제의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ー 제품의 개요


 본 개발품은 친환경 원료의 채택과 당사의 독자적인 분자 설계 기술에 의해 기존의 PFAS계 소포제 이상의 높은 소포성, 열 안정성, 우수한 내구성(전단 안정성)을 가진 PFAS 프리 소포제입니다. PFAS계 소포제는 윤활유에 소량을 첨가하여 표면장력을 낮추고 거품막을 파열시키는 특성을 가지며, 금속가공용 윤활유와 자동차·공업용 기어오일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반면 일반적인 실리콘계 소포제는 PFAS계 제품과 동등한 성능을 갖기 어려웠습니다. 

 당사의 개발품은, 지금까지 일반적인 실리콘계 제품에서는 접하기 어려웠던 고온 영역에서의 높은 소포성 【그림 1】과, 윤활유로 사용 시에 발생하는 열이나 기계적 부하(전단)에 대한 뛰어난 내구성 【그림 2】을 실현했습니다. 


■고온 영역에서의 높은 소포성

PFAS계 소포제와 동등한 소포성을 발휘합니다.


 


【그림 1】 거품 시험 결과 


■뛰어난 내구성(전단 안정성)

100℃에서의 소포 성능은 PFAS계 소포제와 동일하며, 전단 안정성은 PFAS계 소포제보다 향상되었습니다.



【그림2】 윤활유로 사용할 때 발생하는 열이나 기계적 부하(전단)에 대한 뛰어난 내구성 시험 결과 



ー 이후의 전망


 DIC 그룹은 장기 경영 계획 ‘DIC Vision 2030’에서 Sustainable 대응 제품을 핵심으로 한 사업 확대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사회 과제 해결에 공헌하는 Sustainable 제품으로 PFAS 프리 제품의 라인업을 확충하여, 지속 가능한 산업 활동의 추진과 환경 리스크 저감에 공헌할 것입니다. 




이상




맨위로